모바일 메뉴 닫기
 

교수진소개

장지원 프로필 사진
이름
장지원 (Chang Chi Won)   이메일아이콘
전공
교육철학
연구실
042-821-6344

학력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문학사
동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철학 전공 문학석사, 철학박사

경력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조교수 부교수
경민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무처 교양교육실 연구교수
강릉원주대, 고려대, 성신여대, 경희대, 중앙대, 우석대, 시간강사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교양학부 연구원

학회

한국교육철학학회 편집위원, 한국교육철학학회 (전)학술위원장
한국서양고전학회, 한국교육학회, 한국교육사상학회 정회원

논문

32. 철학개념의 확장과 교육철학의 과제. 교육사상연구. 37(1). 2023b.
31. 교육학 연구에서언어학 이론의 적용 가능성: 페르디낭 드 소쉬르의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9(1). 2023a.
30. <오딧세이아>의 교육학적 해석 시론: 문, 사, 철 통합 연구. 교육철학연구. 44(4). 2022.
29. <오딧세이아>의 교육적 해석. 교육철학연구. 43(4). 2021b.
28. <크리톤>의 교육학적 해석. 교육사상연구 35(4). 2021a.
27. 고대 아테네 시민교육 연구: 아리스토파네스의 희극을 중심으로. 교육철학연구. 42(4). 2020b.
26. 서구 세계시민교육의 기원. 교육사상연구. 34(1). 2020a.
25. 플라톤의 교육론과 디오니소스 합창단의 역할: 법률 1,2권을 중심으로. 교육철학연구. 41(4). 2019b.
24. 세계 시민교육론의 정초: 평화와 환대를 중심으로. 교육철학연구. 41(1). 2019a.
23. 아리스토텔레스의 공교육론: 정치학을 중심으로. 교육철학연구. 40(3). 2018b.
22. '교육철학' 용어의 의미분석: <물결21> 코퍼스를 중심으로. 교육철학. 66. 2018a.
21. 플라톤의 <라케스>에 대한 교육학적 해석. 교육철학연구. 38(2). 2016b.
20. 플라톤 <향연>의 교육적 해석: 교육자의 지향과 제약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54(1). 2016a.
19. 아이스퀼로스 오레스테이아의 교육적 여성상. 교육철학. 57. 2015i.
18. <에우티프론>의 도덕교육적 의의. 교육철학연구. 37(4). 2015h.
17. 플라톤의 대화편 <메넥세노스>의 교육적 해석. 교육학연구. 53(2). 2015g.
16. 소포클레스의 도덕, 시민교육관: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를 중심으로. 한국교육. 42(1). 2015f.
15. 아리스토파네스의 <구름>에 나타난 희랍교육의 양상. 교육철학. 55. 2015e.
14. 마그네시아(Magnesia)의 교육공간 분석. 서양고전학연구. 54(1). 2015d.
13. 교육학적의 용례 분석. 교육철학연구. 37(1). 2015c.
12. 영혼론에 바탕을 둔 플라톤의 평생교육론. 아시아교육연구. 16(1). 2015b.
11. 소포클레스 <안티고네>의 교육적 의의. 교육학연구. 53(1). 2015a.
10. 플라톤의 <법률> 전문(prooimion)의 교육적 의의. 교육철학연구. 36(4). 2014h.
9. 플라톤 <정치가(Politikos)>의 교육학적 의의. 교육학연구. 52(4). 2014g.
8. 개념사와 형태론 분석에 따른 '교육적'과 '교육학적'의 차이. 교육사상연구. 28(3). 2014f.
7. <법률>에 나타난 플라톤의 유아교육론. 교육철학연구. 36(3). 2014e.
6. <오이디푸스 왕>의 교육적 해석: 실존주의적 독해를 중심으로. 교육철학연구. 36(2). 2014d.
5. 플라톤철학에서 죽음의 교육적 함의: <고르기아스>, <국가>, <법률>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52(2). 2014c.
4. 개념사와 형태론을 적용한 '교육적'의 의미 분석. 교육사상연구. 28(1). 2014b.
3. 헤시오도스 <일과 날>의 교육적 의미. 교육철학. 52. 2014a.
2. 플라톤 <법률>에 나타난 절제와 시민교육. 교육철학연구. 33(3). 2011b.
1.	<제7서한>에 나타난 플라톤의 교육론. 교육사상연구. 25(2). 2011a.